30일동안 100명에게 팔아보겠습니다 (feat. 노코드로 AI 증명사진 서비스 만들기)
안녕하세요, 에어빌드입니다.
약 5년간의 노코드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노코드 교육과 부트캠프를 운영했는데요,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 노코드로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이름 하여 '증명한컷' (https://idcut.kr) 인데요, 사진 1장으로 여권, 이력서 등 다양한 제출용 증명 사진을 만들어 주는 서비스에요.
전에 해외의 노코드 성공 사례들을 주로 소개시켜드렸는데, 이번에는 직접 도전하는 과정을 보여드리고 싶어요 ㅎㅎ
오늘부터 저는 코딩 없이 서비스를 만들어, 30일동안 100명의 유료 고객을 만드는데 도전해보고자 합니다.
왜 하필 100명일까?
링크드인의 CEO 리드 호프먼은, 사업을 스케일 하는데에 있어서 백만명보다는 내 서비스에 열광하는 100명의 고객이 있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한 바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한 달동안 초기 100명의 유료 고객을 만들고, 솔직한 피드백을 받으면서 실제 서비스가 가치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합니다.
근데 이 도전을 왜하냐고요?
저는 그동안 노코드 교육을 하고 해외 노코드 성공 사례를 공유해드리고 있었는데 뭔가 먼 이야기처럼 들릴 수도 있겠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제가 직접 도전하고 실패하는 과정을 보여줘서 혼자서도, 코딩을 몰라도 서비스를 만들어 성공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물론 서비스가 실패할 확률이 높기는 하지만, 그 과정 자체가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결과부터 말씀드리면…'증명한컷' 서비스를 만들었어요.

판매할 서비스로 AI 증명 사진 서비스, '증명한컷’을 만들었습니다.
👉 증명한컷 바로 이용해보기 : https://idcut.kr (무료로 이용해볼 수 있어요!)
셀카 단 1장만 있으면 여권 사진, 민증 사진, 이력서 사진 등 여러 증명사진을 만들 수 있는 서비스인데요.
실제로 어머니한테 보여줬을 때도 실제로 찍은 줄 아셨고, 실제 제 주민등록증도 재발급을 할 수 있었습니다.


유명한 사람인 일론 머스크나 OpenAI 샘 알트만을 넣었을 때도, 그들이 취준생이라고 가정하고 이력서 사진을 만들면 얼굴이 꽤나 유지된 사진을 만들어 볼 수 있었어요.


왜 하필 AI 증명 사진을 골랐을까?
100명의 유료 고객을 만들기가 쉽지는 않을 것 같아서 선정 기준을 몇개 잡았습니다.
서비스 선정 기준
- 혼자서 노코드로 쉽게 만들 수 있을 것
- 최소한의 유지보수만으로 운영이 가능할 것
- 비타민 기능이 아니라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기능을 제공할 것
단순히 생활에 즐거움을 주는 기능으로는 지속적인 고객을 확보하기가 어렵다고 생각했거든요.
AI 증명사진이 딱 맞았던 이유
요새 이미지와 영상 관련 AI 기술들이 대폭적으로 좋아지고 있죠. 그중 유명한 것이 나노바나나(Nano Banana)인데요, 높은 얼굴 일관성을 선보여 주목을 받았고, 별다른 튜닝 작업 없이도 높은 결과물 품질을 보여줬어요.
한번 구조를 만들어놓으면 AI 기술 발전에 따라 적절히 AI 모델을 바꾸거나, 버그 수정만 하면 되서 유지보수도 간편할 것 같았고, 증명사진은 여러 기업 및 공공기관 제출용으로 연 수요가 항상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더 자세한 개발 과정이 궁금하다면?
영상 버전
👉 유튜브 영상 버전 보러가기 (개발 과정 전체 공개!)] :https://youtu.be/STm8OmCIc_w?si=tWhy4LlmXOTSbbsP
영상에서는 실제 개발 과정, 테스트 결과, 그리고 30일 도전의 시작을 더 생생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 개발 과정 (요약)
개발 흐름 설계
고객은 주로 검색이나 광고로 저희 서비스를 접하고, 굳이 가입 절차를 원하지는 않을 것 같았어요. 일회성으로 방문을 할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사진 업로드 → 증명 종류 선택 → 결제 → 증명 사진 생성 흐름을 설계했습니다.
또한 실제 되는지 무료 체험 기능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무료 체험 기능도 만들었습니다.
개발 단계
- 도메인 구매: idcut.kr
- AI로 디자인 완성
- 노코드로 랜딩페이지 및 기본 구조 구성
- 나노바나나 플러그인 직접 제작 (향후 공개 예정)
- 각 증명사진 특성에 맞춘 프롬프트 튜닝
- 여권, 면허증, 신분증: 정색한 얼굴
- 학생증, 사원증: 웃으면서 인상 좋게
예상치 못한 문제와 해결
문제가 생겼는데, AI 사진 자체만으로는 완벽한 규격을 맞추기가 어려웠어요.
각 사진 비율을 선택할 수 있지만 AI가 그 비율을 100% 지키지 않았고, 각 증명사진마다 권장 규격이 달랐거든요. 예를 들어 여권은 413×531px이 온라인 사진 표준인데, 운전면허증은 350×450px이 표준이었어요.

그래서 편집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생성된 사진을 자르고, 각 규격에 맞게 크기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기능을 구현했어요.
개발 기간은 약 10일 정도 걸렸습니다. 하루에 2~3시간씩 투자했어요.
실전 테스트 결과
- 일론 머스크, 샘 알트만으로 테스트했을 때 멋진 이력서 사진 생성 성공
- 어머니한테 보여줬을 때 별 의심없이 실제 사진으로 인식
- 제 셀카로 만든 AI 증명사진으로 실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완료
우리의 서비스가 실제로 작동함을 증명했습니다.

이제 가장 어려운 것이 남았습니다
만드는 것은 그냥 어떻게든 만들면 될텐데, 파는 것은 고객의 마음을 얻어야 하니깐 쉽지 않을텐데요.
우리의 판매 전략 4가지
- 얼리어답터 대상 이벤트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들에게 먼저 판매하고, 100원에 3장 증명사진 이벤트 진행
- 초기 커뮤니티 활용주로 활동하는 노코드 커뮤니티에 홍보하고, 스레드나 X 같은 곳에서 이벤트 진행. 취준생 등 타겟 고객이 있을법한 곳에도 홍보
- 검색 광고 & SEO네이버나 구글 검색 광고 집행하고, 연관 콘텐츠 작성으로 자연 검색 노출
- 인플루언서 마케팅네이버 블로거 인플루언서 광고, 인스타그램 페이드 광고
앞으로 향후 한 달동안 여러 전략을 수정해나가며 서비스를 홍보하고, 개선해나가려고 합니다.
100원에 3장 증명사진 이벤트

사실 저도 막상 두려움이 앞서는데요, 여러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이벤트 참여 방법
- 서비스 접속: idcut.kr
- 먼저 무료로 사진이 어떻게 나오는지 확인
- 2,900원짜리 상품 구매
- 블로그, 인스타그램, X, 스레드 등에 후기 작성 (얼굴 공개 안 해도 됩니다)
- 후기 링크를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2,800원 환불
- 실질적으로 100원에 증명사진 3장
후기 제출 이메일: airbuildkr@gmail.com
과연 30일 안에 100명의 유료 고객을 만들 수 있을까요?
여러분의 관심과 응원이 정말 큰 힘이 됩니다.
무료로 사진이 어떻게 나오나 보시고, 괜찮으시다면 100원 이벤트 참여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이 도전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지켜봐주세요!
한 달 뒤에 결과를 다시 공유하겠습니다.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요?
🎙️ 에어빌드와 함께 하세요
에어빌드는 노코드 대중화를 목표로 노코드 교육과 노코드 외주, 노코드 기반 자체 서비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에어빌드는 국내 유일 노코드로 30만명 유저 달성 (외주 개발 해드렸어요), 노코드로 장관상 및 투자 유치, 국내 최초 노코드 버블 엠베세더 선정 등 노코드를 활용하고 알리는데 진심인 팀입니다.
노코드로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싶다면, 아래 채널을 통해서 저희와 소통해주세요 😄
노코드 유튜브 보기 : https://www.youtube.com/@learn_nocode
한국 노코드 창업자 & 개발자 오픈채팅방 참여
(무료 노코드 가이드북 제공) : https://open.kakao.com/o/giwtlNLg
노코드 전문 강의 및 교육 : https://airbuild.kr/course
노코드 부트캠프 신청 (종종 열립니다.) : https://class101.net/ko/products/67ac68caed6d9f7cc8737a7d?utm_campaign=pdp_share&utm_content=share_feature&utm_medium=referral&utm_source=link_share_share&utm_term=67ac68caed6d9f7cc8737a7d
감사합니다.
에어빌드 드림
#노코드 #Bubble.io #노코드부트캠프 #노코드교육 #노코드강의 #창업 #MVP개발 #에어빌드